티스토리 뷰
물건을 살때 요즘에 현금보다는 대부분 카드결제를 이용하게 됩니다. 따로 지갑에 두껍게 현금을 들고 다니는 시대는 이제 지나가고 있는 것이지요. 더군다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삼성페이나 모바일앱을 이용해 결재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 지갑은 가벼워 지고 있습니다.



대학생분들이나 20대에 막 들어선 분들의 경우에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길 원하실텐데요.. 어떤 발급 조건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라는 것이 말그대로 신용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나중에 물건값을 지불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돈을 지불할 능력이 있는지를 증명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통으로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며 우량직군은 7등급도 가능합니다.
(연체이력,카드론/현금서비스 3건이상, 2금융권 대출있으실 경우 거절될수있음)
- 직장인 기준 : 4대보험 가입자 또는 3개월 80만원이상 급여이체 확인 가능.
- 재직자 조건 : 재직 유선 통화 가능 하신 분.
- 사 업 자 : 사업자등록증 및 재직유선 통화 가능하신 분.
- 지역 세대주로써 건강보험 3만원이상, 3개월이상 납입.
- 국민연금 5만 5천원 이상 납입.
- 은행 평잔(예금) 600만 이상, 6개월 이상 유지.
- 본인이 계약자면서 보험 6개월 이상 납입 - 총 보험료 월 15만원 이상 납입.
- 적금 월 5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납입.
- 본인 명의로 된 부동산 재산세 납입.
- 배우자가 위 사항에 조건이 되시며 배우자 동의 가능하시는 분.
카드사마다 조건이 약간씩은 다르지만 대략 이정도가 일반적인 신용카드 발급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사회초년생으로 처음 신용정보가 등재될때 4등급 정도 부터 시작된다고 하니 대학생 신분도 신용등급 조건은 충족이됩니다.
그렇지만 대학생의 경우 직장인나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조건들은 해당되지 않고, 은행 평잔 예금이 600만원 이상 6개월 유지 조건과 적금 월5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납입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정도가 일반 대학생이 가능할 수 있는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직장이나 사업소득이 없을때 은행예금으로 600만원 정도를 6개월 유지하거나 6개월간 월 50만원 정도를 적금 할 수 있다면 대학생 신분으로도 신용카드가 발급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대학등록금도 비싸고 학생신분으로 사용할 돈도 많이 필요한데 은행예금으로 600만원을 6개월 유지한다던가 매월 50만원씩 6개월 이상 저축하는 일이 쉬운일은 아닐것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발급조건으로 설명드린 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여유가 된다면 그렇게 하시고, 조건이 어렵다면 가족명의 카드를 신청해서 이용하는 방법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이때에도 물론 부모님이나 가족의 소득 증빙이 되어야 하겠지요.
이상 신용카드를 만들기 위한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